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리치료학과의 필수 전공서적 [해부학 PART. 6-5]

전공서적

by 나날이야 2022. 1. 18. 12:50

본문

오늘이 신경계통 마지막내용이 될것 같아요! 내용이 많아도 끝까지 봐주세요^^

16. 대뇌겉질
(1)신경세포체가 모여 있는 부분으로 보통 두계가 2~4mm 정도이며, 전체 대뇌겉질의 표면적은 대략 2500제곱센치미터이다.
(2)대뇌겉질로 들어오는 정보는 대부분 시상을 통하여 들어오거나, 이웃한 대뇌겉질 사이에 있는 연합섬유(association fibers)를 통해 들어온다.
(3)대뇌겉질에서 나온 축삭은 이웃한 대뇌겉질, 시상, 바닥핵, 소뇌, 뇌줄기 및 척수로 나가 운동기능에 관여한다.
(4)대뇌겉질은 감각과 운동에 관여하며 기억이나 판단, 복잡한 활동의 계획 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지적활동에도 관여한다.

17. 대뇌겉질의 기능적 영역
1)감각영역
(1)일차몸감각영역
-위치는 중심뒤이랑과 중심곁소엽의 뒤부분이다.
-정보가 들어오는 곳(afferents) : 시상의 뒤가쪽배쪽핵과 뒤안쪽배쪽핵
-뇌들보를 통하여 반대쪽 대뇌반구의 감각정보
-정보가 나가는곳(efferents) : 운동영역, 연합영역
2)운동영역
(1)일차운동영역
-위치는 중심앞이랑

3)이마앞영역

(1)이마앞영역은 판단, 예의, 사회성과 같은 고차원적인 대뇌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관여한다.

(2)둘레계통(limbic system)과 밀접한 영향을 갖고 있다.

이그림도 중요합니다^^

이 그림도 앞으로 많이 보시게 될거에요! 위 그림이랑 비교해서 잘 봐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8. 둘레계통

(1)신경계통의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받아 기억, 학습 및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복잡한 행동과 감정적인 표현과 관련이 있다(느낌, 먹는 것, 싸우는 것, 짝짓기 등).

(2)둘레엽, 사이막핵,기댐핵,시상하부,편도체,무명질,시상,이마앞영역 등으로 구성된다. 해마체에서의 속회로(internal circuit)와 둘레계통 전체를 상호 연결하는 바깥회로(external circuit)가 존재한다.

(3)기능에는 시상하부의 역할이 중요하며, 시상하부의 자율신경조절을 통하여 감정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19. 자율신경계통

(1)자율신경계통(autonomic nervous system)은 민무늬근육, 심장근육 및 샘의 운동을 조절하는 일반내장날신경섬유이다. 따라서 소화와 순환, 호흡, 체온조절, 배설, 생식 등에 관여한다.

(2)자율신경계통은 교감신경계통과 부교감신경계통, 내장신경계통으로 나뉜다.

(3)신경세포는 신경절이전신경세포(절전신경원)와 신경절이후신경세포(절후신경원)로 구성된다.

(4)자율신경계통의 조절중추는 시상하부이다.

(5)자율신경계통의 반응은 즉각적이고 효과는 짧게 지속된다. 반면에 내분비계통의 반응은 서서히 일어나며, 효과는 비교적 오래 지속된다.

(6)우리몸의 감각과 외부에서 온 감각의 정보와 감정에 대한 정보는 중추로 전달되어 내분비계통과 자율신경계통에 영향을 미친다.

(7)자율신경계통의 분포

-몸 안의 공간과 머리부분에는 교감 및 부교감신경이 모두 분포

-뼈대근육의 혈관, 피부의 혈관, 땀샘, 털세움근에는 교감신경만 분포한다.

-결론적으로 부교감신경은 내장기관과 머리의 일부에 분포하지만, 교감신경은 우리몸 전체에 분포한다.

 

B. 뇌신경

(1)12쌍의 뇌신경(cranial n.)은 뇌에서 기원하며 주로 머리부분과 목부위에 분포하여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으로 관여하지만, 그중에서 미주신경은 길게 주행하여 목과 가슴안, 배안의 내장까지도 분포한다.

(2)여러종류의 뇌신경핵이 존재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3)신경핵은 중추신경계통에서 비슷한 기능을 갖는 신경세포체가 모여 있는 것이고, 신경절(ganglion)은 말초신경계통에서 비슷한 기능을 갖는 신경세포체가 모여 있는 것이다.

a. 후각신경(후신경 olfactory n. CN I)

b. 시각신경(시신경 optic n., CN II)

c. 눈돌림신경(동안신경 oculomotor n., CN III)

d. 도르래신경(활차신경 trochlear n., CNN)

e. 삼차신경(trigeminal n., CN V)

f. 갓돌림신경(외전신경 abducens n., CNVI)

g. 얼굴신경(facial n., CN VII)

h. 속귀신경(전정와우신경 vestibulocochlear n., CN VIII)

i. 혀인두신경(설인신경 glossopharyngeal n., IX)

j. 미주신경(vagus n., CN X)

k. 더부신경(부신경 accessory n., CN XI)

l. 혀밑신경(설하신경 hypoglossal n., CN XII)

 

C. 척수신경

1. 척수신경

(1)척수신경(spinal n.)은 모두 31쌍으로 목신경(경수신경 cervical n.) 8쌍, 가슴신경(흉수신경 thoracic n.) 12쌍, 허리신경(요수신경 lumbar n.) 5쌍, 엉치신경(천수신경 sacral n.)꼬리신경(미수신경 coccygeal n.) 1쌍으로 구성된다.

(2)각각의 천수신경은 운동을 담당하는 앞뿌리(전근 anterior root)와 감각을 담당하는 뒤뿌리(후근 posterior root)가 만나서 구성되며 혼합신경이다.

2.척수신경의 일차뒤가지 : 주로 목 등의 등자체근육(내재성근육)이나 피부에 분포하며, 중요한 기능은 없다.

3. 척수신경의 일차앞가지 : 척수신경의 일차앞가지(primary anterior division)의 가장 큰 특징은 가슴신경을 제외하고 신경얼기를 형성한다.

 

 

신경계통에 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생각보다 어렵고 생소하지만 여러번 보다보면 괜찮으실 거에요! 그리고 신경계통에서 국시도 많이 나오는 편이고 시험에도 잘 나오는 내용들이니,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큼지막한 내용이라도 한번 보시고 수업 들으시면 더더 좋으실 거에요!

그리고 사진은 제가 많이 올리진 않지만, 가끔 올리는 사진은 다 중요한 사진과 그림이니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현문사의 <알기쉬운 사람해부학>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