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리치료학과의 필수 전공서적[해부학 PART. 6-2]

전공서적

by 나날이야 2022. 1. 16. 21:01

본문

오늘은 6장 신경계통 어제 이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신경계통은 재학생 뿐만 아니라 현재 임상에 있으신 물리치료사분들도 어려워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한꺼번에 다 이해하려고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차근차근 여러번 읽다보면 이해가 가고 자연스럽게 습득될거에요~

 

우리몸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게 얼마나 재미있는지, 해부학을 통해서 느껴보시길 바래요^^

 

3. 신경계통의 발생

1)기본사항

(1) 신경계통은 신경외배엽에서 기원된다.

(2) 중추신경계통의 발생

-배아나이 3주경에 외배엽(ectoderm)에서 신경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신경판에서 신경관(neural tube)이 형성되고, 신경관은 뇌와 척수가 된다.

(3)말초신경계통의 발생

-외배엽기원인 신경능성(neural crest)에서 말초신경절, 신경집세포 및 들신경섬유(구심성신경섬유)가 분화된다.

-신경관에서 운동신경세퍼의 축삭이 기원

-중배엽에서는 말초신경섬유를 둘러싸는 신경바깥막, 신경다발막, 신경속막이 분화한다.

 

2)신경관의 형성 (중요)

신경관의 형성은 배아나이 3주에 시작하여 배아나이 4주에 완성된다.

(1)신경판 : 신경판(neural plate)은 배아 등쪽의 외배엽의 일정한 부위가 두꺼워진 것

(2)신경고랑 : 신경고랑(신경구 neural groove)은 양쪽 신경주름 사이에 중앙부위가 함몰되어 들어간 부분이다.

(3)신경주름 : 신경주름(neural fold)은 신경고랑의 양쪽 가쪽부분이 솟아오른 부분으로 신경외배엽의 키가 큰 상피로 구성

(4)신경관 : 신경주름이 정중앙에서 만나고, 관모양을 띄면서 표면외배엽과 분리되어 표면외배엽 속에 완전히 묻힌다. 이때 일부 신경판의 세포들은 신경관(neural tube) 형성에 참여하지 못하고, 신경관의 가쪽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들 세포를 신경능선(neural crest)이라고 한다.

 

3)신경능선에서 기원한 것

-척수신경절과 뇌신경절의 거짓홑극세포

-신경집세포(슈반세포 Schwann cell)

-자율신경절

-부신속질의 분비세포

-피부의 멜라닌세포

-치아의 상아질모세포 가 있습니다.

 

4)척수의 발생 (중요해요!)

-신경관의 머리쪽부분은 좀더 커져 뇌소포(brain vesicle)가 되고, 신경관의 꼬리쪽부분은 길게 연장되어 척수가 된다.

-신경관은 발생이 진행되면서 점차적으로 신경세포체들이 신경관의 안쪽에 모여있게 된다. 중간층에서 날개판과 바닥판이 형성된다.

-신경세포의 세포돌기는 대부분 신경관의 주변에 모여 있게 된다. 그래서 척수에서는 회색질이 안쪽에 위치하고 백색질이 바깥쪽에 위치하며, 신경관의 속공간은 척수에서는 중심관이 되고, 뇌에서는 뇌실계통이 됨.

-척수는 발생, 성장하면서 분절구조가 유지된다. 즉 척수는 마치 동전을 쌓아올린 구조로 8개의 목분절, 12개의 가슴분절, 5개의 허리분절, 5개의 엉치분절 및 1개의 꼬리분절로 구성됨.

-대뇌에서는 바깥쪽이 회색질이 되고, 안쪽이 백색질이 된다. 이러한 이유는 대뇌를 구성하는 신경관의 안쪽에 모여 있던 신경세포체들이 바깥부분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동하지 못하여 남아있는 것은 바닥핵(기저핵 basal nucleus)을 구성하기도 한다.

 

5)뇌소포

(1)배아나이 4주에 3개의 일차뇌소포가 출현하고, 두 개의 굽이가 형성된다.

-앞뇌(전뇌 prosencephalon)

-중간뇌(중뇌 mesencephalon)

-마름뇌(능형뇌 rhombencephalon)

-중간뇌굽이(두부굴곡)는 앞뇌와 중간뇌 사이에 형성된다.

-목굽이(경부굴곡)는 마름뇌와 척수 사이에 뒤로 볼록하게 형성된다.

 

4.뇌척수막과 뇌척수액

1)뇌척수막의 기본사항

(1)뇌와 척수는 결합조직으로 구성된 조직뼈대(tissue framework)가 부족하기 때문에 물렁물렁한 상태의 섬세한 조직

(2)뇌척수막(cerebospinal meninges)은 안쪽에서 가쪽으로 연질막(연막 pia mater), 거미막(지주막 arachnoid), 경질막(경막 dura mater)의 3층으로 구성된다.

(3)뇌척수막의 기능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무게를 감소시킨다.

-동맥과 정맥이 지나고 정맥굴(정맥동 venous sinus)의 벽을 형성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CSF)이 순환되는 장소

 

2)연질막

연질막(연막 pia mater)은 뇌와 척수의 표면에 밀착이 있는 얇은 막이고, 연질막에는 혈관분포가 풍부하다. 특히 뇌실을 덮고 있는 연질막의 동맥이 뇌실막으로 함입되어 맥락얼기(맥락총)를 형성한다.

3)거미막

거미막(지주막 arachnoid)은 연질막과 경질막 사이에 위치한 부드러운 막으로 혈관이 없고, 거미막밑공간(지주막하공간 subarachnoid space)은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의 공간으로, 뇌척수액이 들어있음.

4)거미막밑공간

거미막밑공간에는 뇌척수액, 동맥, 정맥, 뇌신경의 뿌리가 있다.

5)경질막

경질막(경막 dura mater)은 가장 바깥쪽의 두꺼운 막

6)경질막정맥굴

-경질막정맥굴(경질막정맥동 dural venous sinus)은 경질막의 뼈막층과 뇌막층 사이에 위치하며, 경질막주름의 부착부위에 따라 주행

-뇌의 모든 혈액은 뇌정맥을 통하여 정맥굴을 지나 속목정맥(내경정맥 internal jugular v.)으로 배출된다.

7)뇌실

-뇌실(ventricles)은 발생학적으로 신경관의 속공간이며, 뇌실은 뇌실막세포(ependymal cell)로 덮혀있고, 내부에는 뇌척수액이 채워져있다.

-뇌실에 위치한 맥락얼기에서 하루에 400~500mL 정도의 뇌척수액이 분비됨.

-넷째뇌실에 있는 3개의 구멍(정중구멍 1개, 가쪽구멍 2개)을 통하여 거미막밑공간과 연결된다.

-뇌에는 가쪽뇌실, 셋째뇌실, 중간뇌수도관, 넷째뇌실이 위치한다.

8)뇌척수액

(1)분비, 순환, 흡수

-가쪽뇌실, 셋째뇌실, 넷째뇌실의 맥락얼기(맥락총 choroid plexus)에서 하루에 400~500mL의 뇌척수액이 분비

-맥락얼기는 혈관성 연질막구조이다.

-뇌실에서 형성된 뇌척수액은 넷쨰뇌실의 정중구멍과 양쪽의 가쪽구멍을 통하여 거미막밑공간으로 순환된다.

 

아직 척수, 척수의 신경로, 뇌줄기, 숨뇌, 다리뇌, 중간뇌, 소뇌, 사이뇌, 시상하부, 바닥핵, 대뇌반구, 대뇌겉질, 대뇌겉질의 기능적 영역, 둘레계통, 자율신경계통,,신경계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파트별로 천천히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할게요!

 

-출처 : 현문사의 <알기쉬운 사람해부학>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