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리치료학과의 필수 전공서적 [해부학 PART.1]

전공서적

by 나날이야 2022. 1. 10. 14:24

본문

반갑습니다! 2011학년도에 물리치료학과를 입학, 2014년도에 졸업 후 현재까지 재활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물리치료사입니다! 노인들이 증가하는 고령화 시대에 물리치료사라는 직업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죠, 요즘 일반 정형외과, 신경외과를 제외한 재활병원, 요양병원에서도 물리치료사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리치료과의 취업율은 90% 이상이라고 할만하죠, 그럼 이제 곧 물리치료학과를 입학하게 될 신입생들을 위한 포스팅 시작합니다!

물리치료학과를 다니는 학생들이 입학 후 가장 힘들어 하는 전공 과목은 바로 해부학 이죠!?
전공인 해부학은 첫 내용부터 생소하고 어렵지만, 천천히 우리몸에 대해 알아보는거다~라고 생각하고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흥미를 느끼게 되실 거예요, 저는 해부학 책을 보고 또 보고 했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해부학이 물리치료사라면 꼭! 알아야할 내용들을 다~ 담고 있기 때문이죠, 해부학을 보다보면 내가 이러다 의사를 해야하는거 아닌가,,하하, 하는 착각을 하게 할수도 있답니다^^ 그치만 이렇게 해부학을 공부하다 보면 근골격계가 점점 아파오시는 부모님을 위해 치료도 해드릴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공부하시길 바래요!

해부학 책에 대해 일단 소개부터 해드리자면, 전공서적이지만 여러 종류의 출판사에서 출간하고 있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책이 현문사의 "알기쉬운 사람해부학" 이라는 책입니다! 그림과 사진이 내용에 맞게 잘 수록되어 있고, 파트별로 정리도 잘되어있으니 혼자 공부하실 분들에게도 적당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부터 책에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책 표지만 봐도 와! 이거 너무 어려워 보인다,,하는 느낌이 뿜!뿜! 하지만 천천히 들여다보면 전혀 그렇지 않아요^^
차례를 천천히 보시면 제 1장. 해부학 역사와 용어 입니다.
1장을 보시면
1. 해부학의 분류
2. 해부학의 역사
3. 해부학용어
4. 몸의 부분과 구성
으로 총 4파트로 분류가 됩니다! 어떤 전공 서적이든 그책에 관한 역사나, 용어에 관한 설명은 필수 인거 아시죠?
책의 내용을 잠깐 보시면, 해부학에 대한 설명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해부학은 살아있는 생명체의 형태와 구조를 연구하는 광범위한 과학영역이다. 일반적으로 다루는 대상에 따라서 이렇게 분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해부학(인체해부학 human anatomy),동물해부학(zootomy), 식물해부학(phytotomy)" 로 크게 나룰수 있습니다!
저희가 공부해야 하는 것은 바로 사람해부학 이겠죠?

특히 의학에서 사람 해부학은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사람의 정상적인 형태와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부학의 역사를 보시면 해부학이 언제부터 체계를 갖춘 지식분야로 발달되었는지는 대부분의 기록물이나 책들이 소실되어 정확히 확인할수 없다고 하네요, 고대에는 호기심으로 사람의 시신을 관찰 하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각 기관의 구조과 기능을 이해하고 질병이 일어난 경우 기관들이 어떻게 손상되는지 알아가면서 체계화 되었다고 합니다.
책을 더 자세히 보시면
1)이집트시대
2)그리스 시대
3)고대 로마시대
4)중세 이슬람 시대
5)10세기에서 14세기 유렵
6)르네상스 시대(15~16세기)유럽
7)17세기와 18세기 유럽
8)19세기 유럽
9)20세기 해부학
으로 발전 해 나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해부학 용어입니다!!
해부학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 용어는 바로 "해부학 자세(anatomical position)" 이라고 할수 있죠, 해부학적 자세는 사람 해부학에서 몸 구조물의 위치를 일관성 있게 설명하는데 필요한 기준자세로, 바로 서서 얼굴과 눈은 앞을 향하고 팔은 손바닥이 앞을 향하게 자연스럽게 내리고 두발은 모아 끌이 앞을 향하게 하는 자세이다.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바로 아래의 자세입니다.

그리고 몸의 부위를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는 그림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해부학 용어는 해부학자세를 기준으로 면, 위치, 방향 그리고 운동을 나타내는 용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면과 선에 관련된 용어
-정중면 (median plane) : 몸을 양쪽 대칭으로 나누는 수식 가상면
-시상면 (sagittal plane) : 몸을 정중면에 평행하게 수직으로 나누는 가상면
-이마면 (전두면 frontal plane) 또는 관상명 (coronal plane) : 몸을 앞 뒤로 나누는 수직 가상면으로 정중면과 직각을 이루는 면
-가로면 (transverse plane) 몸을 위 아래로 나누는 가상면으로 정중면이나 이마면과 직각을 이루는 면으로 수평면(horizontal plane) 이라고도 부른다.
선에 관한 용어도 있지만 많아서 이하 생략합니다^^;
(2)위치와 방향에 관련된 용어
이 위치와 방향에 관련된 용어도 매우매우 중요하니 꼭 숙지하시길 바래요!
-안쪽(내측 medial)/가쪽(외측 lateral)
-앞(전 anterior)/뒤 (후 posterior)
-위(상 superror)/아래 (하 inferior)
-몸쪽(근위 proximal)/먼쪽 (원위부 distal)
-중심(central)/말초(peropheral)
-얕은(superficial)/깊은(deep, profundus)
-같은쪽(동측)/반대쪽(대측)
-오름(상행 ascending)/내림( 하행 descending)
-속(내 internal)/바깥, 겉(외 external)

(3)몸의 움직임에 관한 용어 <- 이것도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별표!
-굽힘(굴곡 flexion)/ 폄(신전 extension)
-모음(내전 adduction)/벌림(외전 abduction)
-돌림(회전 rotation)
-휘돌림(회전 circumduction)
-엎침(회내 pronation)/뒤침(회의 supination)
-안쪽번짐(내번 inversion)/가쪽번짐(외번 eversion)
-맞섬(대립 opposition)/물러섬(복원 reposition)
-내밈(전진 protraction)/들임(후퇴 retraction)
-올림(거상 elevation)/내림(하제 depresssion)

이외에도 다양하고 더 많은 용어가 있지만 해부학의 기초와 기본이라 볼수 있고, 또한 임상에 나가서나 다른 전공서적에도 매우 많이 볼수 있는 용어들입니다! 이 용어를 모른다면 물리치료사라고 할수 없을 정도로 엄청 중요한 용어이기 때문에 다들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1장에서 중요한 3)사람 몸의 구조 단계를 보시면,
(1)세포- 세포는 사람 몸을 구성하는 기본당위로 조직이나 기관마다 구조와 기능이 다르고 수명도 차이가 있다. 세포는 개체의 유전적 특징을 결정짓는다.
(2)조직- 조직은 세포의 집단이며, 구성 세포의 형태와 기능이 비슷하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상피조직과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을 4대 기본조직이라고 한다.
(3)기관- 조직이 모여 특수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장기를 형성한 것이다. 장기의 속이 채워진 경우 실질기관이라 하고, 속이 비어있는 경우 속공간기관(유강성 기관)이라고 한다.
(4)계통- 유사란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의 집단을 계통이라한다. 우리 몸에는 뼈대계통, 근육계통, 신경계통, 감각계통, 순환계통, 림프계통, 소화계통, 호흡계통, 비뇨계통, 생식계통, 내분비계통, 외피계통이 있다.

저는 그림이나 자신을 첨부하지않고 설명만 쭈욱 드렸는데, 책을 보시면서 천천히 그림과 사진을 비교해가며 공부하시길 추천드려요^^ 오늘 제 1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제 2장 세포와 조직 으로 포스팅 해볼게요! 다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물리치료#물리치료사#물리치료학과#물리치료학과전공서적#해부학#물리치료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