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리치료학과의 필수 전공서적 [해부학 PART.2]

전공서적

by 나날이야 2022. 1. 11. 14:31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리치료학과의 필수 전공 서적 두번째장입니다! 부족하지만 꼼꼼히 써볼테니 많이 구독해주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2장은 세포와 조직 입니다. 총 두 파트로 세포와 조직학총론으로 구분됩니다.
1. 세포
세포(cell)는 생물체 구조과 기능의 기본단위로 세포가 분포하는 곳과 기능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다. 세포는 핵과 세포질(cytoplasm)로 구성된 원형질(protoplasm)과 원형질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cell membrane)으로 이루어져 있다.

1)세포막
세포막은 두께가 7~10nm 되며 형질막(plasmamembrane)이라고도 불린다. 세포막은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며, 세포와 외부환경을 구별하는 경계(barrier)가 되며, 세포의 물질이동을 조절하는 선택적 투과막이다.
세포막은 단백질과 인지질(phospholid)로 이루어진 단위막(unit membrane)으로, 2층의 인지질은 소수성(hydrophobic)과 친수성(hydrophilic)을 띠는 지질이중층을 이루고 있으며, 지질이중층 사이에 막단백질이라 불리는 단백질들이 묻혀있다. 세포막에 위치하는 막단백질들은 물질 운반과 효소작용, 세포부착, 세포의 상호작용 등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세포질
세포질(cytoplasm)은 형태가 없는 바탕질(기질 matrix)로, 세포질 속에는 세포가 생명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세포소기관(organelle)과 세포내 저장되어 있는 포함물(inclusion)이 들어 있다.

사진 한장으로 세포의 구조를 보실수 있습니다^^ [참고]
(1)세포소기관
사립체- 사립체(mitochondria)는 적혈구를 제외한 모든 세포에 존재, 삼인산아데노신(adenosine triphosphate, ATP)대사에 관여하여 세포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골지복합체- 골지복합체(Golgi complex)는 골지장치라고도 불리며, 단위막으로 구성된 여러층의 납작한 수조와 주변의 소포들로 구성되어 있다. 골지복합체는 세포질세망에서 생성된 단백질을 합성 및 농축시키며, 분비세포에 잘 발달되어 있다.
세포질세망-세포질세망(endoplasmic reticulum, ER)은 단위막으로 구성된 납작한 수조들이 그물구조를 이루고 있는 기관이며, 막 표면에 리보소체(ribosome)가 붙어 있는 과립세포질세망과 리보소체가 없는 무과립세포질세망이 있다.
용해소체- 용해소체(lysosome)는 단위막으로 싸여있으며, 그 속에는 가수분해효소가 들어있다. 용해소체에서는 세포가 흡입 또는 포식한 이물질의 소화가 일어나며, 손상된 세포소기관의 소화가 일어난다.
리보소체- 리보소체(ribosome)는 지름이 15nm이며, 단위막으로 싸여있다. 리보소체는 리보소체단백질과 리보소체 RNA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소체- 중심소체centrosme)는 길이 300~500nm, 지름 150nm 되는 한 쌍의 원통형 구조물로 핵 주변에 서로 직각이 되게 자리잡고 있다.
미세관- 미세관(microtubule)은 지름 25nm인 관으로 세포의 뼈대를 유지시키며, 세포내 물질이동에 관여한다. 또한 미세관은 중심소체를 형성하거나 섬모나 편모의 바닥소체를 이룬다.
미세잔섬유와 중간미세잔섬유- 미세잔섬유(microfilament)는 지름이 약 6nm이고, 중간미세잔섬유는 지름이 약 10nm로, 이 둘의 길이는 세포마다 다르다, 미세잔섬유와 중간미세잔섬유는 세포질에 분포되어 있 세포의 형태와 뼈대를 유지시켜준다.

(2)세포포함물- 세포의 구성성분은 아니며, 세포의 대사활동 산물 또는 섭취한 물질로, 세포 내에 일시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크게 당원입자, 지방방울, 색소, 분비과립 등이 있다.

3)핵
핵(nucleus)은 유전정보를 가지며, 분열하는 세포에는 반드시 핵이 존재한다. 보통의 세포는 1~2개의 핵을 가지고 있으나, 핵은 핵막(nuclear membrane)에 싸여 있으며 막 속의 핵형질에는 염색질과 핵소체 등이 있다.
(1)핵막- 핵막은 두 겹의 단위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깥핵막과 속핵막 사이에는 20~50nm의 공간이 형성되어 있다.
(2)염색질- 염색질(chromatin)은 단백질과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DNA로 구성되어 있다. 염색체는 세포분열 기간에 염색질이 농축되어 뭉친형태이며, 염색체는 수의 종에 따라 다르다. 사람의 세포는 23쌍의 염색체를 가지며, 그 모양이 달라 구분이 가능하다. 염색체를 형태별로 짝을 지어 배열한 것을 핵형이라 한다.
(3)핵소체 -핵소체(nucleolus)는 원형의 기관으로 단백질과 RNA로 구성되어 있다.
(4)핵형질- 핵형질은 염색질과 핵소체를 제외한 바탕질 부분으로 이온, 단백질, 대사산물 등이 포함되어 있다.

4) 세포의 생활 주기
모든 세포는 세포주기(cell cycle)를 가지고 있으며, 세포마다 수명이 다르다. 세포주기는 유사분열기와 사이기로 나눌 수 있고, 많은 세포들은 유사분열기와 사이기를 반복하며 일생을 산다. 그러나 신경세포와 근육세포는 성장후 사이기에서 머물며 일생동안 분열하지 않는다.

2. 조직학총론
조직(tissue)은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모인 세포들 집단으로, 세포 사이에는 세포바깥바탕질(세포외기질)이 존재한다. 몸을 구성하는 조직에는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근육조직(muscular tissue), 신경조직(nervous tissue) 등이 있으며 이기본 4대 조직이라고 한다. 기본 4대 조직이 적절한 비율로 모여 여러 기관(organ)과 기관계통(organ system)을 형성한다.

1)상피조직- 상피조직은 한 층 또는 여러층의 상피세포들이 판 또는 막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세포집이다.
(1)상피조직의 분류 - 편평상피, 입방상피, 원주상피, 이행상피가 있다.
(2)상피세포의 특수구조
(3)샘상피- 물질을 합성하여 배출하는 분화된 상피조직을 샘상피 또는 샘이라 한다. 샘은 합성된 분비물을 으로 배출시키는 외분비샘과 주변의 혈관으로 분비시키는 내분비샘으로 구별된다.

2)결합조직-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은 조직과 조직을 연결시키고, 기관과 기관 사이의 빈 공간을 채워주어 기관의 형태를 유지시키며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에너지를 저장하거나, 혈관, 신경, 림프관들의 이동 통로가 되며,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3)근육조직- 근육조직(muscular tissue)은 수축능력이 우월한 조직으로, 근육세포와 결합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4)신경조직- 신경조직(nervous tissue)은 감각을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조직으로, 신경세포와 신경아교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출처 : 현문사의 알기쉬운 사람해부학

#물리치료#물리치료사#물리치료학과#물리치료학과전공서적#해부학#물리치료과


관련글 더보기